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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유니칩(Unichip)을 비롯한 서브컨트롤러(sub-con)에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작성자 NKLAB (ip:)
  • 작성일 2018-01-12 21:35: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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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조회수 4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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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NKLAB입니다...


유니칩이 한국에 소개될때 칩의 한 종류로 소개되다 보니 칩의 한 종류로 알려져 유저들 사이에서도 많은 논란이 되었던게 아닌가


생각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유니칩이 속해 있는 카테고리인 서브콘에 대해서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지고자 합니다.


서브컨트롤러를 먼저 알아보기 위해 이 보다 더 상위 개념인 풀컨트롤러 (이하 : 풀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모텍,할텍 등으로 대변되는 풀콘은 기존의 엔진을 구동하는 ECU를 아예 탈거 해버린 뒤 전자제어 유닛을 통째로 대체하는 역활을 하는

장치 입니다. 흔히 우리가 타는 자동차의 엔진을 구동하는 ECU는 보쉬, 지멘스, 델파이, 히타치, 델코 등등의 제조사에서 만들어 집니다.


하지만 모터스포츠용 차량이나 하드코어 튜닝을 하는 차량들의 ECU로서의 양산ECU는 부족 한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불필요한 에어컨 컴프레셔 제어나, 각종 주변장치 제어, 경기용 차량 스펙으로서는 어울리지 않는 레벨의 페일세이프 제어 등등 이죠.


물론 제조사에서 장착해놓은 ECU의 맵을 직접 변경하여(맵핑)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모텍이나 할텍과 같은 풀콘의 입장에서 봤을때 제조사별 ECU를 자유자재로 매핑할 수 있는 기술력 확보에 대한 비용 문제

그리고 양산ECU가 가지고 있는 스펙적인 한계 등을 이유로 풀콘 시장도 튜닝업계에서는 꽤 크게 형성이 되어 있습니다.


아래 사진에서 보시다 시피 풀콘은 각종 입출력센서를 직접적으로 통제 합니다.










센서 와이어링 하네스와 풀콘 본체의 사진을 보실 수 가 있습니다.


가장 잘 알려진 모텍과 할텍 이외에도 풀콘 제조사가 더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본 글에서는 주요 핵심사항이 아닌만큼 풀콘의

목적과 모양 작동범위와 방식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봤습니다.


이제 본론으로 들어가서 서브콘에 대해서 말씀 드리겠습니다.

서브콘은 무엇인가? 제조사의 ECU는 그대로 둔채, ECU의 입출력 포트에 개입하여 튜너가 원하는 작동을 이끌어 내게 하는 역활을수행 하는 장치 입니다.


즉, ECU의 제어 로직의 이해를 바탕으로 원하는 오작동을 끌어내게 하는 것이죠.


예를들어, 제조사의 양산ECU가 입력인자 1과 3이 ECU로 입력되면 4 라는 출력을 내보낸다 라는 제어특성을 파악 했다면,

튜너가 5를 만들기 위해 입력인자가 실제는 1이 지만 2로 속여서 ECU가 5라는 출력을 내게끔 유도 하는 것이다 라고 이해하시면

이해가 좀 빠르실 것 같습니다.


대표적으로 일본 튜닝메이커들이 생산 하는 제품과 저희가 커스터마이징 및 맵 개발을 통해 판매하는 유니칩이 대표적입니다.

우선 사진들로 제품들을 만나보시죠..



 

 

 


실제 HKS에서 생산하는 F-CON과 그레디에서 생산하는 E-Manage는 일본차량들을 위한 제품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해당

차량들에 특화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대부분 가솔린 엔진에 사용이 많이 되고 있습니다.


그에 반해 유니칩은 전세계 메이커들의 가솔린, 디젤, LPG등 연료에 상관없이 다양한 전자제어 엔진의 튜닝을 지원합니다.


서브콘 중에서도 하이레벨의 제품군들은 다양한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별도의 인젝터 드라이버 모듈이나 맵센서 모듈 등 풀콘에 버금가는

직접 제어 또한 가능하게끔 설계 되어 있습니다. 아래 사진은 유니칩 본체와 인젝터 드라이버2개 총 3개의 모듈이 ECU에 연결되는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은색 잭이 유니칩 본체이며, 흰색 잭은 애드온 (Add-On) 모듈 입니다.


 

 



위 사진에서 보시다시피 엔진의 인젝터를 가장 최종단에서 다이렉트 컨트롤 한다던지, 별도의 부스트압력 모듈을 사용하여 추가 인젝션,

혹은 메탄, NOS, Water 등의 엑스트라 인젝션 등을 추가적으로 수행 할 수 있도록 유니칩을 이용하여 설정 할 수 있습니다.


또한, VTEC지원, VVT 캠타이밍 조정, 런치컨트롤 제어 등 많은 아이디어들이 추가되어 상당한 퀄리티를 갖춘 제품으로 발전 하였습니다.


제가 지금까지 한국시장에서 보여드렸던 세팅 또한 기본적인 세팅 범위 내에 들어가는 것이며, 유니칩은 아주 단순하게 1개의 센서만 연결

하여 동작 시킬 수도 있고, 수많은 직.간접 센서들과 엑츄에어터 들을 구동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추후 서브콘으로써의 유니칩의 활약을 보여드릴 수 있는 기회가 있다면 좋겠습니다.


이제 마지막으로 전세계적으로 판매 되고 있는 보조ECU, 칩이라고 하는 제품들을 한번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제 서브콘,Piggyback ECU 라고 불리우는 제품들과 칩 간의 차이점을 대략적으로 아실 수 있으실텐데요..


요약해서 정리하자면 서브콘의 기능중에 하나를 사용자들이 간단하고 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컴팩트화 시켜놓았다 정도면 이해가빠르실까요?



가솔린 터보엔진을 예로 든다면, 점화시기, 공연비, 부스트를 조절 하는데 있어서 서브콘은 이 3요소를 다 튜닝 할 수 있지만

1,2채널 칩은 부스트압력센서,맵센서의 값을 속일 수 있으므로 부스트조절만 가능하게 됩니다.


그러나 부스트압력만 높여도 엔진의 출력은 상당히 올라가게 되죠.. 게다가 광대역산소센서의 목표공연비가 ECU에 의해 조정 되므로

순정 맵 상태의 목표공연비를 따라가는 ECU의 로직을 역으로 이용합니다.


결론적으로, 1,2채널 칩 또한 가격대 성능비를 고려한다면 결코 나쁜 선택이 아니라고 보여지는 대목 입니다.


유니칩 스탠다드는 위 3요소의 튜닝이 다 가능하며, 유니칩 PnP는 2요소를 튜닝 합니다.


부스트, 점화시기 를 튜닝하고 공연비는 순정맵 상태의 공연비를 그대로 두는 절충적인 튜닝을 하죠.

점화시기 조정을 통해 부스트로 얻어지는 출력과 하이옥탄 연료(고급유)를 사용했을시 얻을 수 있는 점화시기 출력마진을 조율 하여

부스트는 낮춰서 안정성을 꾀하고 최적의 점화시기를 부하별로 조절하여 목표치를 달성 합니다.


3.3T 고급유 세팅에서 90마력을 부스트 튜닝만으로 얻기 위해서는 많은 부스트를 사용해야 하지만 저희는 부스트를 낮추고 점화시기를

진각시킨 튜닝을 통해 위와 같은 출력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위 사진에서 처럼 칩제품은 서브콘의 기능중에 엔진출력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센서로 들어가는 신호를 속여 기능을 수행 하는 타입의 제품이며


1개, 혹은 2개, 3개 등의 센서를 변조하는것에 따라 채널수를 따지게 됩니다.


센서를 1개 변조 한다면 1채널, 2개를 변조 한다면 2채널, 2개를 변조하고 1개를 참조(모니터링) 한다면 2.5채널 이렇게 되는것이죠.


이 제품의 컨셉은 간단한 탈부착, 초보 유저들도 쉽게 사용해볼 수 있는 접근성, 특별히 튜닝업체에서 추가적인 커스터마이징이 필요없는

심플함 등이 장점으로 부각되어 최근에 많은 제조사들이 생겨나고 판매 네트워크가 형성이 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즉, 마트에서 판매를 해도 전혀 문제 될게 없을 정도의 심플함은 상당한 장점이라고 생각 됩니다.


이렇듯, 서브콘을 모티브로 해서 심플하게 핵심 기능만 수행 될 수 있도록 제작되어 부담없이 사용해볼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매력이네요.



유니칩은 서브콘 이지만 아래와 같은 컨셉의 와이어링 커넥터 킷을 직접 제작하여 칩 형태로의 PnP타입을 개발 및 출시 하였고, 앞으로도

최소 3채널 이상 개발을 할 예정이오니 많은 차종이 지원될 수 있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어느정도 이해가 되셨는지요?

앞으로도 이런 기술적인 부분에 대해 궁금한점을 해소시켜드리려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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